소비자로부터 출발하여 거꾸로 일하기
Working backwards from the customer
– Amazon LanMcAllister
제품시장적합도(Product Market Fit)은 데이터와 정보를 뒷받침하는 용어로 개발하고 있는 제품 혹은 개발해야 할 제품에 대해 가설 및 FAQ(자주하는 질문 혹은 사전에 예상되는 질문)을 작성 후 검증을 하면 성공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된다.
게임의 법칙이 바뀌었다. 이제 성공과 실패는 마케팅을 먼저 하느냐가 아니라 PMF를 먼저 만드는 것에 좌우된다. 대부분의 마케팅 실패 사례를 살펴보면 본인들의 제품 혹은 서비스에 너무 큰 애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우리가 만든 이 제품은 누가봐도 손색이 없을꺼야!!”
과연 그럴까? 대체로 기업이 생각하고 있는 타겟 시장은 생각보다 냉정하고 까다롭다. 왠만해서는 그들은 지갑을 열지 않는다. 도서 “그로스해킹”에서 모든 가정에 대해 간단명료하게 계속 질문해야 한다고 한다. “누구를 위한 제품인가?”, “그걸 그들은 왜 사용하는가?”
고객들에게 끊임없이 물어봐야 한다. 진보된 IT기술을 활용한다면 좀 더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고객 데이터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게된다.
추천 Tool : 서베이몽키, Wufoo, Qualaroo, Google Docs, Naver Form
설문조사 시 가장 기본이 되는 질문
- 어떻게 이 제품을 알게 되었나요?
- 이 제품을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가요?
- 이 제품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 이 제품의 가격은 적당한가요?
당신의 소중한 시간, 자본, 열정으로 만든 제품/서비스가 여러 형태의 보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PMF에 대한 중요성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마케팅의 가장 기본중의 기본은 “고객으로부터의 출발” 입니다.
– MGM